한자 급수와 한자 시험

1997년 2회 성균관대학교 한자경시대회 문제

일이삼선생 2023. 4. 22. 22:53
반응형

[120] 다음 한자어의 음()을 쓰시오. [1]

󰊱 氣壓( ) 󰊲 拍子( )

󰊳 座標( ) 󰊴 鎖國( )

󰊵 燃燒( ) 󰊶 濃淡( )

󰊷 胃酸( ) 󰊸 菌絲( )

󰊹 製糖( ) 題材( )

冊封( ) 肖像( )

觸媒( ) 抒情( )

携帶( ) 防腐( )

栽培( ) 捕捉( )

博覽( ) 脅迫( )

 

[2130] 다음 단어를 한자로 옮겨 쓰시오. [2]

단 군 ( ) 한반도 ( )

백두산 ( ) 애국가 ( )

개천절 ( ) 무궁화 ( )

태극기 ( ) 배달민족 ( )

대한민국 ( ) 홍익인간 ( )

 

[3140] 다음 풀이에 알맞은 넉 자로 된 성어(成語)를 한자로 쓰시오. [4]

세상 일이 덧없이 변천함이 심한 것을 비유하는 말.

( )

심부름을 가서 아주 소식이 없거나 돌아오지 않음을 비유하는 말. ( )

결점을 고치려다 수단이 지나쳐서 일을 그르침을 이르 는 말. ( )

간사한 꾀로 남을 속이고 농락함을 비유하는 말.

( )

인생의 길흉화복은 미리 예측하기 어려움을 이르는 말. ( )

자식이 저녁에 부모님의 이부자리를 살피고 새벽에 문 안 인사를 올림을 이르는 말. ( )

자기보다 아래인 사람에게 묻는 일을 부끄러워하지 아 니함. ( )

 

 

 

 

 

크게 될 사람은 오랫동안 공적을 쌓아 늦게 이루어짐 을 뜻하는 말. ( )

학처럼 목을 빼고 기다린다는 뜻으로, ‘몹시 기다림을 뜻하는 말. ( )

작은 이욕에 눈이 어두워 큰 일을 그르치게 됨을 경계

하는 말. ( )

 

[4145] 다음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한자를 쓰시오. [2]

大於從己之欲 惡大於言人之非 ( )

禮勿視 禮勿聽 禮勿言 禮勿動 ( )

弟子不不如師 師不賢於弟子 ( )

以勢交者 勢退絶 以利交者 利窮( )

口入 禍口出 ( )

 

[4649] 다음 중 밑줄 친 한자의 의미가 다른 하나는? [2]

( )

( )

( )

( )

 

다음 중 그 구조가 나머지 셋과 다른 하나는? [2]

雲集 山積 霧散 日出

다음 중 자와 어울려 낱말을 이룰 수 없는 글자를 모두 찾아 쓰시오. [2]

 

業 金 露 面 山 功 雪

다음 중 자와 어울려 낱말을 이룰 수 없는 글자를 모두 찾아 쓰시오. [2]

 

空 海 徹 級 意 力 本

事雖小 不作不成의 의미를 바르게 풀어 쓴 것은? [2]

事雖小 不作而不成

事雖小 無不作成

事雖小 勿作不成

事雖小 不作則不成

 

다음 중 대()로 쓰인 문장이 아닌 것은? [2]

三歲之習 至于八十

死生有命 富貴在天

福過災生 恩過怨生

井蛙不知海 夏蟲不知氷

다음 글에서 가장 중시하고 있는 내용은? [2]

 

不患寡而患不均 不患貧而患不安

不患, , , ,

다음 문장의 흐름으로 보아 ( )안에 알맞은 한자는? [2]

夫吳人與越人, 相惡也, 當其同舟而濟而遇風, 其相( ).

다음은 무슨 놀이에 대한 설명인지 우리 말로 쓰시오. [2]

 

舊俗, 自元朝爲始, 少婦雙雙跳板爲戱.

( )

다음 중 그 의미가 다른 하나는? [2]

李廣敗匈奴

李廣敗匈奴者也

敗匈奴者李廣也

李廣爲匈奴所敗也

다음 한역(漢譯) 속담 중 그 의미가 다른 하나는? [2]

種瓜得瓜 種豆得豆

投石石來 投餠餠來

談虎虎至 談人人至

來言不美 去言何美

다음 고사성어와 관련된 인물이 잘못 연결된 것은? [2]

鷄卵有骨 ; 世宗, 黃喜 四面楚歌 ; 劉邦, 韓信

臥薪嘗膽 ; 夫差, 句踐 螢雪之功 ; 車胤, 孫康

다음 중 ( )안에 들어갈 한자가 바르게 제시된 것은? [2]

創業與守成 ( ):

無惻隱之心 ( )人也 :

爲私鬪者 各以輕重( ):

春若不耕 秋無( ):

 

[6264]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.

() ( ), 只有二人, 常與兄弟爭, 養兒, 雖十人,
君皆獨自任. 兒飽暖, 親常問, 父母饑寒, 不在心.
勸君養親須竭力. 當初衣食, 被君侵.
() 日月如流, ( ), 不可久也. , 爲子者,
須盡誠竭力, 如恐不及, 可也. 古人詩曰 古人
一日養, 不以三公煥”, 所謂愛日者如此.

 

 

,( )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글자를 ()에서 찾 아 쓰시오. [2]

밑줄 친 을 우리 말로 옮겨 쓰시오. [4]

 

 

밑줄 친 을 우리 말로 옮겨 쓰시오. [3]

 

 

[6568]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라.

庾信, 三月還命王宮, 未歸家, 又急告百濟兵, 出屯于 國界, 將大擧兵侵我. 王復告庾信曰, 請公不憚勞遄行, 未至, 備之. 庾信, 又不入家, 練軍繕兵, 向西行.
于時, 家人, 皆出門外待來, 庾信過門, 不顧而行, 至 五十步許, 駐馬, 令取水於宅, 啜之曰, 吾家之水 尙有舊 味. 於是, 軍衆皆云, 大將軍, 猶如此, 我輩②□以離別骨 肉爲恨乎?
* : 빠르다() : 마시다()

밑줄 친 ⓐ~ⓒ 가 구체적으로 가리키는 것을 본문에서 찾아 각각 쓰시오. [1]

( : : : )

밑줄 친 練軍繕兵의 해석으로 올바른 것은? [2]

군사를 뽑아 잘 훈련시키다.

군사를 뽑아 무기를 수선하게 하다.

군사가 무기를 잘 다루도록 훈련시키다.

군사를 훈련시키고 무기를 수선하게 하다.

이 글에서 전쟁에 임하는 김유신의 결연한 자세를 잘 보여주는 구절은? [2]

還命王宮 不憚勞遄行

不顧而行 離別骨肉

이 글의 문맥으로 보아 에 알맞은 것은? [2]

 

728x90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