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1~20] 다음 한자어의 음(音)을 쓰시오. [각 1점]
氣壓( ) 拍子( )
座標( ) 鎖國( )
燃燒( ) 濃淡( )
胃酸( ) 菌絲( )
製糖( ) 題材( )
冊封( ) 肖像( )
觸媒( ) 抒情( )
携帶( ) 防腐( )
栽培( ) 捕捉( )
博覽( ) 脅迫( )
[21~30] 다음 단어를 한자로 옮겨 쓰시오. [각 2점]
단 군 ( ) 한반도 ( )
백두산 ( ) 애국가 ( )
개천절 ( ) 무궁화 ( )
태극기 ( ) 배달민족 ( )
대한민국 ( ) 홍익인간 ( )
[31~40] 다음 풀이에 알맞은 넉 자로 된 성어(成語)를 한자로 쓰시오. [각 4점]
세상 일이 덧없이 변천함이 심한 것을 비유하는 말.
( )
심부름을 가서 아주 소식이 없거나 돌아오지 않음을 비유하는 말. ( )
결점을 고치려다 수단이 지나쳐서 일을 그르침을 이르 는 말. ( )
간사한 꾀로 남을 속이고 농락함을 비유하는 말.
( )
인생의 길흉화복은 미리 예측하기 어려움을 이르는 말. ( )
자식이 저녁에 부모님의 이부자리를 살피고 새벽에 문 안 인사를 올림을 이르는 말. ( )
자기보다 아래인 사람에게 묻는 일을 부끄러워하지 아 니함. ( )
크게 될 사람은 오랫동안 공적을 쌓아 늦게 이루어짐 을 뜻하는 말. ( )
‘학처럼 목을 빼고 기다린다’는 뜻으로, ‘몹시 기다림’을 뜻하는 말. ( )
작은 이욕에 눈이 어두워 큰 일을 그르치게 됨을 경계
하는 말. ( )
[41~45] 다음 □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한자를 쓰시오. [각 2점]
禍□大於從己之欲 惡□大於言人之非 ( )
□禮勿視 □禮勿聽 □禮勿言 □禮勿動 ( )
弟子不□不如師 師不□賢於弟子 ( )
以勢交者 勢退□絶 以利交者 利窮□散 ( )
病□口入 禍□口出 ( )
[46~49] 다음 중 밑줄 친 한자의 의미가 다른 하나는? [각 2점]
㉠ 過用 ㉡ 過誤 ㉢ 過食 ㉣ 過敏 ( )
㉠ 莫大 ㉡ 莫强 ㉢ 莫逆 ㉣ 莫甚 ( )
㉠ 絶好 ㉡ 絶妙 ㉢ 絶世 ㉣ 絶讚 ( )
㉠ 被服 ㉡ 被擊 ㉢ 被害 ㉣ 被選 ( )
다음 중 그 구조가 나머지 셋과 다른 하나는? [2점]
㉠ 雲集 ㉡ 山積 ㉢ 霧散 ㉣ 日出
다음 중 ‘積’자와 어울려 낱말을 이룰 수 없는 글자를 모두 찾아 쓰시오. [2점]
業 金 露 面 山 功 雪 |
다음 중 ‘底’자와 어울려 낱말을 이룰 수 없는 글자를 모두 찾아 쓰시오. [2점]
空 海 徹 級 意 力 本 |
‘事雖小 不作不成’의 의미를 바르게 풀어 쓴 것은? [2점]
㉠ 事雖小 不作而不成
㉡ 事雖小 無不作成
㉢ 事雖小 勿作不成
㉣ 事雖小 不作則不成
다음 중 대(對)로 쓰인 문장이 아닌 것은? [2점]
㉠ 三歲之習 至于八十
㉡ 死生有命 富貴在天
㉢ 福過災生 恩過怨生
㉣ 井蛙不知海 夏蟲不知氷
다음 글에서 가장 중시하고 있는 내용은? [2점]
不患寡而患不均 不患貧而患不安 |
㉠ 不患, 患 ㉡ 寡, 貧 ㉢ 貧, 安 ㉣ 均, 安
다음 문장의 흐름으로 보아 ( )안에 알맞은 한자는? [2점]
夫吳人與越人, 相惡也, 當其同舟而濟而遇風, 其相( )也. |
㉠ 推 ㉡ 避 ㉢ 救 ㉣ 殺
다음은 무슨 놀이에 대한 설명인지 우리 말로 쓰시오. [2점]
舊俗, 自元朝爲始, 少婦雙雙跳板爲戱. |
( )
다음 중 그 의미가 다른 하나는? [2점]
㉠ 李廣敗匈奴
㉡ 李廣敗匈奴者也
㉢ 敗匈奴者李廣也
㉣ 李廣爲匈奴所敗也
다음 한역(漢譯) 속담 중 그 의미가 다른 하나는? [2점]
㉠ 種瓜得瓜 種豆得豆
㉡ 投石石來 投餠餠來
㉢ 談虎虎至 談人人至
㉣ 來言不美 去言何美
다음 고사성어와 관련된 인물이 잘못 연결된 것은? [2점]
㉠ 鷄卵有骨 ; 世宗, 黃喜 ㉡ 四面楚歌 ; 劉邦, 韓信
㉢ 臥薪嘗膽 ; 夫差, 句踐 ㉣ 螢雪之功 ; 車胤, 孫康
다음 중 ( )안에 들어갈 한자가 바르게 제시된 것은? [2점]
㉠ 創業與守成 ( )難 : 孰
㉡ 無惻隱之心 ( )人也 : 無
㉢ 爲私鬪者 各以輕重( )刑 : 彼
㉣ 春若不耕 秋無( )望 : 不
[62~64]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.
(一) 養( ㉠ ), 只有二人, 常與兄弟爭, 養兒, 雖十人, 君皆獨自任. 兒飽暖, 親常問, 父母饑寒, 不在心. 勸君養親須竭力. 當初衣食, ㉡被君侵. (二) 日月如流, 事( ㉢ ), 不可久也. 故, 爲子者, 須盡誠竭力, 如恐不及, 可也. 古人詩曰 “古人 一日養, 不以三公煥”, 所謂㉣愛日者如此. |
㉠,㉢의 ( )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글자를 (一)에서 찾 아 쓰시오. [2점]
밑줄 친 ㉡을 우리 말로 옮겨 쓰시오. [4점]
밑줄 친 ㉣을 우리 말로 옮겨 쓰시오. [3점]
[65~68]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라.
庾信, 三月還命王宮, 未歸家, 又急告百濟兵, 出屯于ⓐ其 國界, 將大擧兵侵我. 王復告庾信曰, 請公不憚勞遄行, 及 ⓑ其未至, 備之. 庾信, 又不入家, ①練軍繕兵, 向西行. 于時, ⓒ其家人, 皆出門外待來, 庾信過門, 不顧而行, 至 五十步許, 駐馬, 令取水於宅, 啜之曰, 吾家之水 尙有舊 味. 於是, 軍衆皆云, 大將軍, 猶如此, 我輩②□以離別骨 肉爲恨乎? * 遄 : 빠르다(천) 啜 : 마시다(철) |
밑줄 친 ⓐ~ⓒ 의 ‘其’가 구체적으로 가리키는 것을 본문에서 찾아 각각 쓰시오. [각 1점]
( ⓐ : ⓑ : ⓒ : )
밑줄 친 ①‘練軍繕兵’의 해석으로 올바른 것은? [2점]
㉠ 군사를 뽑아 잘 훈련시키다.
㉡ 군사를 뽑아 무기를 수선하게 하다.
㉢ 군사가 무기를 잘 다루도록 훈련시키다.
㉣ 군사를 훈련시키고 무기를 수선하게 하다.
이 글에서 전쟁에 임하는 김유신의 결연한 자세를 잘 보여주는 구절은? [2점]
㉠ 還命王宮 ㉡ 不憚勞遄行
㉢ 不顧而行 ㉣ 離別骨肉
이 글의 문맥으로 보아 ②의 □에 알맞은 것은? [2점]
㉠ 雖 ㉡ 猶 ㉢ 若 ㉣ 豈
'한자 급수와 한자 시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제11회 전국 초등학교 한자실력 경시대회(하급반) (0) | 2023.04.22 |
---|---|
제11회 전국 초등학교 한자실력 경시대회(중급반) (1) | 2023.04.22 |
1998년 3회 성균관대학교 한자경시대회 문제 (0) | 2023.04.22 |
1999년 4회 성균관대학교 한자경시대회 문제 (0) | 2023.04.22 |
2000년 5회 성균관대학교 한자경시대회 문제 (0) | 2023.04.22 |